강아지 딸기&귤 급여 가능 여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은?

 

안녕하세요. 말티푸 하늘이에요!

겨울 제철인 딸기랑 귤을 강아지에게도 주고 싶은데 급여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강아지 딸기와 귤 급여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급여해야 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강아지 딸기 급여 가능 여부

 

딸기는 비타민 C, 칼륨, 식이섬유 및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면역력 강화 (항산화물질이 풍부)

-소화개선 (수분과 섬유질로 변비와 이뇨에 도움)

-심장 건강(칼륨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에 도움)

 

강아지 딸기 급여량은 <소형견 1-2개/중형견3개이내/대형견 5개 이내>

정도이니 너무 과하게 주지 않게 조심해서 급여해 주세요.

[딸기 급여 시 조심할 점]

-잔여농약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줄 것!

식초물이나 흐르는 물에 씻어 깨끗하게 급여하고 딸기 꼭지 부분은 잎사귀와 함께 제거해서 소화에 문제가 없도록 손질합니다.

 

-삼키지 않도록 잘게 잘라줄 것!

강아지들은 삼키는 일이 많아서 딸기를 몇 번 안 씹고 삼킬 수도 있으니 목에 걸리거나 소화에 문제없게 작게 잘라서 급여해 주세요.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조금 먹어보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급여하기!

평소에 많이 안 먹는 음식이고 모를 수 있으니 급여 전에 조금 먹여보고 특별한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급여하면 좋습니다.  설사나 발진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당도가 높고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나 신장질환이 있는 강아지는 조심할 것!

당분이 많다 보니 비만견이나 당뇨가 있는 강아지에게는 과일이 안 좋으니 간식처럼 조금만 줄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강아지 귤 급여 가능 여부

 

귤이나 한라봉 등도  비타민C, 식이섬유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면역력 강화(비타민C함유)

-피부개선(항산화 효과로 피모피부 개선)

-소화개선(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변비 예방)

 

물론 강아지는 비타민C를 따로 챙겨 먹지 않아도 채 내 합성이 가능해서 꼭 먹어줘야 하는 건 아니지만 기운이 없거나 노령견에게는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강아지 귤 급여량은 <소형견 1조각/중형견 2조각/대형견 3-4조각>

당분도 많고 신 귤일수록 산이 많아 위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조금만 급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급여 시 조심할 점]

-껍질을 무조건 제거!

귤 껍질에는 강아지에게 안 좋은 성분이 있어서 꼭 제거해주고 급여해야 합니다.

소화도 어렵기 때문에 혹시나 떨어진 귤껍질을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혹시나 큰 오렌지나 귤류에 있는 씨앗 제거!

가끔 씨앗이 들어있는 큰 귤이나 오렌지가 있는데 잘못 씹으면 다치거나 삼켜서 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씨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알레르기반응 확인 후 급여!

딸기와 마찬가지로 모르는 알라지가 있을 수 있으니 조금 먹여보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주세요.

1-2일 경과를 보고 붉어짐이나 부음, 구토나 설사 등 알러지 반응이 없는지 확인하고 평소에 조금씩 급여해 주면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대표 과일

딸기랑 귤 말고도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과일은 여러 가지로 많은데 사람들이 평소에 많이 먹는 대표적인 과일 5가지가 있습니다.

  • 블루베리(항산)
  • 수박(높은 수분함량)
  • 사과(항암효과)
  • 배(항산화, 수분보충)
  • 바나나(변비에 도움)

정도로 우리가 평소 흔하게 먹는 과일을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당분이 많으니 과식은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과일 퓌레나 동결건조 간식도 있어서 다양하게 토핑처럼도 급여할 수 있습니다.

냉동된 과일도 급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잘게 썰거나 으깨서 가끔 주면 좋다고 해요. 동결건조의 경우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좋은 상품으로 판매해서 둘이 같이 먹게 나오는 제품도 있으니 신선한 과일을 주기 어렵다면 동결건조 과일이나 냉동과일도 특식으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