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말티푸 하늘이에요.
강아지들이 바닥에 있는 물건을 씹거나 삼켜 놀란 적이 있으신가요?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많고 냄새와 맛으로 사물을 느끼고 구별하여 먹으면 안 되는 물건까지 잘못하여 먹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람의 물건은 플라스틱이나 쇠, 철 등으로 만들어진 것이 많아 잘못하여 삼켰을 경우 문제가 생기는데 그중 가장 조심할 질환이 장폐색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장폐색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장폐색 이란?
강아지 장폐색은 강아지가 먹은 음식이나 물질 같은 것이 정상적은 소화과정을 거치며 내려가지 못하고 넘어가면서 소화기관의 여러 부위에 통과하지 못하고 막히게 되는 질병입니다. 식도, 위, 소장 등 소화기관의 여러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물질 섭취나 내장의 종양, 소화기관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폐색은 눈에 안 보이지만 방치되었을 때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의심 증상을 보이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폐색의 원인과 증상
강아지 장폐색은 돌이나 과일 씨 같은 소화가 되지 않는 장난감이나 이물질을 삼켜서 장이 막히는 케이스가 제일 많으며 털이나 비닐조각, 실뭉치 등이 조금씩 계속 쌓여서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일상 이물질로는 인형의 솜, 배변패드 조각, 가죽 천, 플라스틱 조각이나 머리끈 등이 있습니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을 뜯고 놀다가 삼키기도 하고 크기가 작아 입에 넣어 삼겨버리면서 장폐색이나 식도, 내장 벽을 긁으면서 상처와 피가 나기도 하여 조심하여야 합니다.
또 종양이나 내부 기관의 염증으로 지나는 길이 부어올라 장이 막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 내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도 소화관에서 염증을 일으키며 장협착과 폐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폐색의 흔한 증상으로는 음식이 내려가지 못해 구토 증상으로 보이며 음식과 물을 삼키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소화가 되지 않아 식욕을 잃고 먹는데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변비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설사와 잦은 구토로 혈변을 보기도 하며 탈수증상으로 눈이나 입, 코가 건조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증상이 계속되면 불편한 상태로 지치게 되어 기운 없는 모습을 보이고 심한 경우에는 소화가 안 되는 장기에 음식물이 쌓여 식도나 횡격막을 압박하면 호흡에 문제가 생겨 이 경우 호흡곤란으로 생명이 위험하여 바로 병원에서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식욕없이 음식을 먹지 않고 누워있거나 코가 마르고 구토, 변비, 복부팽창 등의 모습을 보이면 장폐색의 증상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강아지 장폐색 예방과 치료방법
강아지의 건강 상태와 장폐색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소화기관을 막고 있다면 물리적인 제거를 위해 수술로 제거를 진행해야 될 수 있으며 스스로 막고 있는 물질을 내보내도록 구토유발 약물을 복용하여 빠져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개복 수술의 경우에는 X-레이와 초음파, 마취, 수술, 입원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되며 비용은 보통 140-170 정도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파편이나 유리조각 등은 삼키면서 식도 천공이나 위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바로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폐색을 예방해 주기 위해서는 평소 실내 물건을 항상 정리하여 강아지가 함부로 입에 넣지 못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이나 머리끈 등이 떨어져 있다면 수시로 치워주고 비닐이나 돌 등에 강아지가 자꾸 입을 댄다면 방지스프레이나 위치를 변경해 주고 강아지가 놀 수 있는 장난감과 간식을 먼 곳에 주어 관심을 돌려주세요! 또한 과일을 급여할 때는 큰 씨앗은 절대 주지 말고 입에 넣지 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복숭아 씨나 망고 씨 등 크기가 큰 과일 씨앗은 장폐색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